이슈

22 사단 북한 민간인 월남, 진돗개둘 미상인원

OC 2020. 11. 5. 10:00

(사진=연합뉴스)

군 당국이 강원도 고성 동부전선 철책을 넘어온 북한 남성 1명의 신병을 수색 작전을 통해 확보하기까지는 14시간이 넘게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민간인으로 파악된 이 남성이 최전방 철책을 넘은 과정에서도 경계 감시를 위해 설치한 '철조망 첨단 센서'(광망)가 울리지 않는 등 경계 태세에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다.

 


특히 이번에 북한 민간인에 의해 전방 철책 경계가 뚫린 곳은 공교롭게도 지난 2012년 북한군 병사의 노크귀순이 발생한 22사단으로 파악됐다.

https://coupa.ng/bL1zpJ

 

앤드지 실키 플리스 집업 자켓 BZA4TC1101 LGR

COUPANG

www.coupang.com

앞서 군 당국에 따르면 3일 저녁 7시 26분경 강원도 동부지역 전방 북측에서 수상한 인원이 철조망을 넘어 남쪽으로 향하는 장면이 군 감시 장비에 포착됐다. 군 당국은 대침투경계령인 '진돗개 둘'을 발령하고 대대적인 수사작전을 펼쳤다.

 

군은 모니터링 직후 병력을 현장에 투입했지만 A씨를 찾을 수 없었다. 군은 현장 가까이 소초가 없었고, 지형이 험해서 초동 조치 병력이 A씨를 잡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후 GOP(일반전초) 차단 및 탐색작전을 전개했다. 대침투경계령인 '진돗개 둘'을 발령하고 대대적인 수색에 나섰다.

군은 A씨의 신병을 4일 오전 9시50분쯤에 확보했다. 철책으로부터 약 1.5㎞ 떨어진 산악지대에서였다. A씨의 발견 지점은 군의 봉쇄선 내였다. 민간인통제선(민통선) 구역이어서 주변에 민가 등은 없었다. 군은 지난 2일 TOD에 포착된 인원과 4일 신병 확보를 한 인원을 동일한 인물로 분석했다.

 

https://coupa.ng/bL1zuA

 

제이에이치스타일 남성용 오버핏 모직 코트

COUPANG

www.coupang.com


군은 A씨를 '북한 남성 주민'이라고 밝혔다. 월남 당시 군복을 입고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 자체를 하지 않았다. A씨는 우리군에 귀순 의사를 전한 것으로도 전해지고 있다.

 

본지가 4일 자정 합참과 육군에 질의를 넣었지만, 군 당국은 침묵하다 4일 오전에 돼서야 동부지역 전방에 미상인원이 우리 군 감시장비에 포착돼 작전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군당국은 구체적인 내용은 작전이 종료되면 설명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글쓴이는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수0